[겨울철 차량관리] 추운날 배터리 방전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에 관련된 이야기

[겨울철 차량관리] 추운날 배터리 방전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

by 김프로라이프 2022. 12. 21.
728x90
반응형
SMALL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

 

요즘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 요즘 배터리 방전이 일어나서 배터리 교환을 위해 정비소를 방문하는 차주분들이 많습니다.

차를 자주 타지도 않는데 배터리가 왜 방전이 일어날까요?

단지 날씨가 춥다는 이유만으로 배터리가 방전이 빨리 되는 요인이 될수 있을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배터리 방전의 이유는 이것 때문이다.

겨울철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대부분 배터리 내부의 전해액 때문 입니다.

전해액은 묽은황산으로 액체 성분 입니다. 배터리 내부의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이온전자가 이동 할 수 있게 만드는 매개체 역활을 하는 성분인데, 이 전해액이 기온이 떨어지면 부피가 감소하면서 자동차가 초기 시동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를 제대로 전달 하지 못해서 한번에 시동 걸기가 어렵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전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증류수를 보충해서 사용하는 배터리 였어요. 

지금도 아예 멸종된 배터리는 아니지만, 보조배터리 용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주 배터리는 전자장치들(옵션)이 늘어 나면서 고용량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는 차량들이 많쵸.

 

 

 

 

배터리 종류

그럼 배터리도 브랜드 말고 다른게 있을까요? 있습니다. 

40A, 60A, 80A, 100A, 110A...등 암페용량에 따라 크기와 가격이 틀린데, 같은 용량의 배터리라도 일반 배터리가 있고,

AGM(고용량)배터리가 있습니다.

요새 나오는 신차들에 장착되는게 AGM배터리 라고 보시면 되고 일반 배터리는..

 

 

보시는것과 같이 브랜드만 다를뿐 모양이나 용량의 차이가 없습니다.

 

AGM배터리는 수입차량에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져 나오고 방전이나 수명이 다해서 교환을 해도 브랜드만 다를뿐 AGM배터리를 장착 합니다.

일반 배터리에 비해 수명도 3배 정도 길다고 합니다. 따라서 금액도 두배이상이 비싸요.

 

 

 

 

 

배터리의 용량만 크면 방전이 안되는걸까?

AGM이 고용량 배터리 라고 해서 방전이 안되는것은 아닙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스탑앤고 시스템이나 원격시동, 블랙박스, 하이패스, 도난방지시스템등 전자장치들이 많아지면서 주차중에도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전력이 많기 때문에 충방전이 고용량, 고효율 배터리를 장착 하는 것입니다.

 

 

겨울철에 시동성이 좋은 배터리를 장착 하려면 이것을 봐야 합니다.

 

 

 

 

12V 90A h 850A  자동차는 12V전압으로 구성되어 있죠. 전자 모듈과 일부 센서는 5V로 작동 하는것도 있어요.

90Ah는 한시간동안 소비할수 있는 전류량 이고 뒤에 있는 850A가 CCA라고 해서 저온시동성 전류를 나타낸 것입니다.

Cold Cranking Amperes의 약자구요. 영하18도에서 차량의 시동에 필요한 전류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능력을 표시한 수치로 보통 CCA 600A 이상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면 겨울철 시동이 원활하게 걸릴 겁니다.

 

 

 

 

 

배터리의 기본 용량에 따라 CCA가 다르기도 하지만 CCA가 자체적으로 낮은 배터리도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브랜드마다 CCA 용량을 친절하게 표시한 브랜드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로케트 배터리를 좋아 합니다.

 

 

 

배터리는 어디에 장착 되어 있을까?

제조사 마다, 차량 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트렁크 밑바닥에 장착 되어져 있습니다.

 

 

 

위 차량은 랜드로버 보그4.4 차량으로 트렁크 오른쪽 벽면에 배터리가 하나 있죠?

저것은 시동배터리로 시동을 걸기 위해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이고, 트렁크 바닥에 주배터리가 또 있습니다.

미국차량의 경우는 실내 밑바닥에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국산차 대부분은 엔진룸에 장착되어져 있는데, 엔진룸에 배터리가 없다면 트렁크 바닥에 심어져 있을겁니다.

 

내차가 기온만 낮아지면 시동걸기가 아주 힘들고 방전이 자주되서 배터리를 교체 하고 싶다면 본인 차량의 배터리 용량 허용범위 안에서 용량을 키우고, CCA가 높은 등급의 배터리로 교체 해 보세요.

 

 

 

배터리 관리 방법은?

만약 배터리를 교체한지 얼마 안됐는데, 방전이 자주 일어나는 거라면 배터리를 충전 해 주는 발전기를 점검 받으셔야 합니다.

 

발전기도 문제가 없다면 내가 차를 운행하는 시간이 너무 짧은지 체크 해 보세요. 발전기가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 할 수 있는 시간은 운행 중일때 20분 ~ 30분 입니다. 더길면 완충시간이 기니까 상관 없구요.

 

5분이나 10분 운행을 하고 주차를 해논다면 배터리 사용량에 비해 충전량이 모자라서 방전이 된느것이니 오래 안탈때는 일주일에 한번씩 30분 ~ 1시간정도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를 충전 시켜 주셔야 합니다.

 

출장이나 여행으로 그럴수 없을때는 메인휴즈를 뽑아서 배터리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