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스펀지 현상과 딱딱해 지는 현상과 떨림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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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관련된 이야기

브레이크 스펀지 현상과 딱딱해 지는 현상과 떨림 현상

by 김프로라이프 2021.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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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퍼락 현상

내리막에서의 지속적인 제동으로 인해 발생한 디스크의 고열로 인해 브레이크액이 끓어서 페달의 압력을 브레이크 패드까지 전달을 못하여 제동 불능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브레이크 스펀지 현상
베이러락 현상

 

 

브레이크액을 담고 있는 리저브 탱크에서 부터 마스터 실린더와 파이프, 호스, 캘리퍼까지 연결되는 구간에 수분이 끼어 있게 되면 끓는점이 낮아 지게 되어 기포가 발생 하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때 제동은 되지 않고, 페달이 스펀지 처럼 푹! 푹! 밟히는 현상이 바로 스펀지 현상(베이퍼락 현상)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페이드 현상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모두 전화하여 제동하는 장치로 지속적인 제동을 하거나 고속에서 제동을 반복하면 마찰제의 온도가 상승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고, 마찰재의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페이드 현상' 이라고 합니다. 

 

페이드 현상
페이드 현상

 

 

페이드 현상은 여름철에 특히 자주 발생되고, 증상이 서서히 발생하는데, 속도를 줄여서 브레이크 사용 횟수를 줄이고, 10분정도 주행을 하게 되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심한 경우는 베이퍼락 현상까지 같이 오게되어 요단강을 건널수도 있으니 차의 가속력이 좋다고 급가속과 급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게되면 브레이크가 견디지 못하고 파열 되는 경우도 맞볼수 있겠다.

 

 

브레이크 저더 현상

저더란 브레이크 작동시 발생하는 현가장치 및 차량 구조물에 1차 가진현상을 말한다. 브레이크 작동시 느겨지는 큰 진폭의 저주파수 진동을 저더라고 하고, 허브, 차축, 현가장치, 조향장치 등을 통하여 차체와 사람에게 전달된다.

저더가 심한 경우 차체, 브레이크 페달, 조향장치 등의 심한 진동으로 인해 안전 운전에 나븐 영향을 주게 된다.

저도는 보통 10~30㎐의 저주파 진동으로 주로 브레이크와 연관된 부품의 강제진동에 의해 발생된다.

 

저더(떨림)현상
떨림(저더)현상

 

 

쉽게 말해서 제동시 스티어링 휠과 차체까지 떨리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고 , 이러한 주된 원인으로 디스크 로터의 변형이나 오장착으로 발생을 한다는 얘기다.

 

 

저더의 종류

콜드 저더의 원인

브레이크 디스크나 브레이크 패드의 형상치수가 처음부터 불량 하거나, 반복되는 마찰열로 상대하게 되는 마찰면이 영구적으로 비틀림 변형이 되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접촉이 불균일하거나, 마찰계수가 변화되어 점착-미끌림(Stick-slip)현상 등이 콜드 저더의 원인이 된다.

 

핫 저더의 원인

시속 130km 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강하게 제동 답력을 가할때 브레이크 디스크가 마찰열에 의해 열평형이 이루어질 때 까지 사이에서 일부 특정부위가 다른 부위에 비해 일시적으로 열팽창 정도가 많아 일시적으로 뒤틀림 변형으로 인해 핫 저더가 발생된다.

 

방지대책

튜닝 방법으로는 범퍼 커버에 덕트를 설치하여 공기 흐름을 디스크 쪽으로 유도하여 냉각하고, 온도 특성이 좋은 마찰재를 사용하거나 드럼또는 로터의 냉각성능을 높이고, 지름을 크게 하여 열 용량을 늘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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