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컨트리맨 R60 가솔린 1.6 터보(N18) 시동 불량 진단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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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컨트리맨 R60 가솔린 1.6 터보(N18) 시동 불량 진단 1편

by 김프로라이프 2025.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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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컨트리맨 1세대 R60 가솔린1.6터보 N18엔진이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니 컨트리맨 1세대 R60 가솔린 1.6 터보(N18) 엔진 차량의 시동 불량 사례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 다른 정비소에서도 여러 부분을 점검했지만, 원인을 찾지 못해 저희 작업장으로 들어온 차량입니다. 과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는지,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차량 증상 및 사전 정보

  • 차량 정보: 미니 컨트리맨(1세대 R60) 가솔린 1.6 터보 N18 엔진
  • 증상:
    • 시동모터는 잘 돌고, 배터리도 충분한데 시동이 걸리지 않음.
    • 시동이 걸려도 잠깐 후 꺼져버림.

이전에 다른 정비소에서 점검한 흔적이 있었고, 점화 코일은 한 개만 교체해 본 상태였습니다. 점화플러그는 교환 이력이 없었습니다.

 

 

 

2. 진단기 고장 코드 확인

차량에 진단기를 물려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은 고장 코드가 있었습니다.

  • 에어플로우 센서(탈거되어 있음)
  • 블로바이 온도 센서

두 고장 코드 외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었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아 연료만 과다하게 분사되는 상황으로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점화플러그가 연료에 젖어 점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3. 1차 조치: 점화플러그 및 엔진 내부 점검

시동 불량의 원인으로 과분사(연료 과다 분사)를 의심하여 다음을 진행했습니다.

  1. 실린더 내부 내시경 검사
    • 연료가 과분사되어 피스톤이 녹거나 밸브에 손상이 있을 수 있어, 내시경으로 실린더 내부를 먼저 확인했습니다.
    • 배기 밸브 쪽이 깨진 것처럼 보이긴 했지만, 카본 퇴적 등으로 인해 모양이 달라 보일 수도 있었습니다. 연료 과분사로 밸브가 녹으면 ‘깨진 듯한 모양’보다는 다른 형태로 파손된 흔적이 나옵니다.
  2. 압축압력 측정
    • 점화플러그를 장착하기 전에 실린더별 압축압력을 측정했습니다.
    • 압축압력은 모두 정상 수치로 확인되었습니다.
  3. 점화플러그 교환 및 연료 제거
    • 젖어 있던 점화플러그를 교환하고, 에어건으로 연료를 충분히 날려서 말려주었습니다.
    • 새 점화플러그와 코일(기존 코일 포함)을 장착 후 시동을 걸어보니, 시동은 걸렸지만 잠깐 후 꺼지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연료가 과분사되어 이런거라면 피스톤이 녹기도 하고

밸브에 구멍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살펴본다.

 

 

 

배기쪽 밸브가 마치 깨진것 처럼 보이기는 하는데, 오일소모가 있는 차량들은 카본이 퇴적되어 원래 모양과 다른경우가 있다. 연료 과분사로 밸브가 녹게 되며면 저렇게 깨진듯한 모양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점화플러그를 꼽기 전에 압축 압력까지 측정 해 본다.

 

 

 

 

 

 

4. 연료펌프 휴즈 제거 후 시동 확인

  • 사장님께서 “연료를 차단하고 시동을 걸어보자”는 의견을 주셔서, 연료펌프 휴즈를 뽑고 시동을 걸어봤습니다.
  • 연료가 차단된 상태에서는 시동이 걸리긴 했지만, 이 방법은 당연히 정상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 이 과정을 통해 인젝터나 연료 공급 계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인젝터는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야 뺄 수 있다.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하고 인젝터레일과 인젝터를 모두 탈거 한다.

 

 

 

 

 

가솔린 인젝터 테스터기 장비에 탈거한 인젝터를 장착하고 테스트 한다.

 

 

 

5. 인젝터 테스트

연료 계통 점검을 위해 인젝터를 탈거하여 별도의 테스트 장비로 확인했습니다.

  1. 흡기 매니폴드 탈거
    • 미니 R60의 인젝터를 빼려면 흡기 매니폴드를 먼저 탈거해야 합니다.
    • 흡기 매니폴드와 인젝터 레일, 인젝터를 모두 탈거했습니다.
  2. 가솔린 인젝터 테스터기 활용
    • 분사량 테스트
    • 백리크(누유) 테스트

테스트 결과, 인젝터 자체에는 큰 이상이 없고, 약간의 카본만 끼어 있는 정도였습니다.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않아 다시 재조립을 진행했습니다.


6. 재조립 후 시동 & 새로운 문제

  • 인젝터를 재조립하고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 이번에는 시동은 정상적으로 걸렸습니다.
  • 그러나 **3번, 4번 실린더에서 미스파이어(실화)**가 발생하며 부조 현상이 생겼습니다.

엔진의 기계적 문제나 점화계통(코일, 플러그), 연료계통(인젝터, 펌프), 흡기·배기계통(터보, 촉매)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터보 임펠라나 촉매 막힘은 아직 확실한 문제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7. 향후 점검 방향

  • 촉매(Catalyst) 점검: 촉매가 막히거나 손상된 경우 출력 저하 및 미스파이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 터보 임펠라 상태: 현재로서는 문제없어 보이지만, 과거에 과분사가 있었다면 체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3번, 4번 실린더 집중 점검: 미스파이어 발생 실린더를 중심으로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점화배선(하네스) 상태 등을 다시 점검해야 합니다.

결론

이번 미니 컨트리맨 R60(가솔린 1.6 터보, N18 엔진)의 시동 불량은 과다 연료 분사로 인해 플러그가 젖어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인젝터 상태를 확인하고, 플러그 교환과 연료 제거 후 시동이 걸리기는 했지만, 3·4번 실린더에서 새롭게 미스파이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추가 점검을 통해 촉매 및 배기 라인, 점화계통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미니 특유의 복잡한 구조와 부품 배치로 인해 시간이 걸리지만,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확실히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정비 과정에서 발견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가로 공유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Tip: 미니 R60 엔진 시동 불량이 발생했을 때는

  • **기본 점검(점화플러그, 코일, 연료 계통)**을 우선적으로 진행
  • 압축압력 체크, 인젝터 상태 확인을 통해 기계적 문제와 과분사 여부 파악
  • 배기계통(촉매, 터보) 점검으로 이어지는 순서가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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